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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과 나눔으로 함께하는 무룡 M.V.P.

(Muryong Volunteer Par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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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원경 | 12.04.26 조회:369
    NIE 독서논술 (2)
    김기란 강사님의 NIE 강의!!! 시작 시간보다 먼저 오셔서 강의를 준비하는 모습 너무나 감동적이었습니다. 연수에 참여하시는 학부모님의 뜨거운 눈길도 정말 감동 그 자체였습니다. 내일 연수에도 많은 참여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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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원경 | 12.04.26 조회:355
    학부모연수
    2012년 학부모요구 연수 일정이 정해졌습니다. 각 계에 저명하신 분들을 섭외하기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관심있는 학부모님의 많은 참여부탁드립니다. 참석하셔서 좋은 자료 많이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단, 학교사정으로 인해 연수 일정 및 강사가 조정될 수 있음도 공지합니다. 학부모교육 주제 NIE 독서 논술지도 4/26(목) 김기란 - 동부도서관 강의 외 다수 NIE 독서 논술지도 4/27(금) 김기란 학습코칭 5/21(월) 김민경 - 학습코칭 강의 외 다수 진로교육 5/22(화) 이영대 - 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 - 진로교육강사 자녀의 인성교육 및 학교 폭력 예방 6/19(화) 김아영 - 초록우산어린이 재단 - 아동학대예방사업관련 신고의무자 교육진행 - 아동폭력(학교폭력)예방교육 교사 등 자녀의 인성교육 및 학교 폭력 예방 6/20(수) 현동규 - 울산지방경찰청 스쿨폴리스 팀장 경제교육 6/21(목) 나만영 - 재무설계사 - 울산광역시교육청 연수원 연수 - 현대자동차직원연수 등 학부모리더스쿨 10/15(월) 이영주 - 공업탑 청소년문화의 집 리더십캠프다수운영 학부모리더스쿨 10/16(화) 이영주 (봉사활동관련 연수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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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정숙 | 12.04.21 조회:377
    2012.4.19 학부모회 사업 및 예산관리 설명회
    2012.4.19 학부모회 사업 및 예산관리 설명회 빅뱅홀에서 오후 3시에 개최되었으며,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밥상머리교육' 동영상을 보고 시작했습니다. 교육감님도 언급하셨지만,몇해 전엔 울산이 전국최저학력이라는 보도에 따라 학력향상, 자기주도학습에 관심이 모아졌습니다. 올해는 학부모의 교육(재능)기부와 봉사, 학교폭력예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 무룡학부모회는 교육(재능)기부와 봉사,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효과적 대안과 방법을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고자 합니다. (밥상머리교육, 진로지도 꿈찾기, 인문고전(인간다움) 읽기, 경제교육 등 다양한 안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좋은 방안을 내어주실 분은 학부모회로 연락주시면 함께 실천하겠습니다.) ,4월 20일 (계획확정안 월별계획서 포함 - 4월 25일 제출) 학부모실에서 학부모회 회장단, 각 학년대표, 각 도우미대표, 가족봉사단 대표 등 참석하여 <2012.4.19 학부모회 사업 및 예산관리 설명회> 보고회를 가졌습니다. 2012 예산보고, 월별 사업계획, 사업내용과 방법, 부족한 부분(간식비와 외부체험활동의 점심비)을 보조하기위한 토요창의학교 지원금 마련 방안을 토의하였습니다. 차후에 전체 계획안과 교육청지원금 사용내역을 공지하겠습니다. 좋은 안이 있으신 분은 언제든지 함께하는 무룡학부모회로 연락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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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원경 | 12.04.20 조회:383
    2012. 「학부모 연수」NIE (신문활용교육) 논술 연수 안내
    무룡초등학교 학부모회에서는 학부모의 올바른 자녀 교육 및 학부모 역량강화를 위해 NIE(신문활용교육) 논술 연수를 아래와 같이 실시합니다. 학부모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 교육대상 : 무룡초등학교 학부모 및 지역주민 중 희망자 ❏ 연수일정 및 장소 4월 26일(목)~4월 27일(금) 10:00~ 12:00 ❏ 교육내용 및 시간표 ○ NIE(신문활용교육) 논술 참여를 원하시는 학부모님께서는 3의3으로 신청서를 내거나 댓글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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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기향 | 12.04.05 조회:429
    학부모 발대식에 다녀와서....
    3,4월은 우리 아이들에게나 학부모인 나에게도 참으로 바쁘면서도 들뜨게하는 달인것 같습니다. 학부모 정기총회, 선생님상담에 이어 오늘은 발대식까지... 학교갈때면 설레는 것은 전이나 지금이나 같습니다... 올해는 학교 방과후 모니터링을 지원. 1년간 도우미로 활동하고자 하였습니다. 늘 느끼는 것이지만 참으로 많은 엄마들이 도우미를 지원합니다. 참 대단하는 것 같아요.. 큰애부터 5년이상 하시는 분들을 보면... 늘 좋은 맘들속에 같이 있어 즐거운 하루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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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원경 | 12.04.05 조회:437
    학부모 도우미 발대식 및 위촉장 수여
    4월 5일 10시 30분 본교 시청각실에서 학부모 도우미 발대식 및 위촉장 수여식이 있었씁니다. 교장선생님의 협조아래 학부모회장님 이하 40 여명의 학부모님이 참석하셨습니다. 1년간 무룡초등학교의 발전과 학생들의 안전, 건강, 경제, 상담, 환경, 도서 등 여러 영역에 도움을 주시는 학부모님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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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원경 | 12.04.03 조회:415
    함께하는 학부모 연수 - 일반학급에서 장애아동 통합교육
    통합 = 물리적 통합 + 사회적 통합 + 교육과정적 통합 1) 사회적 통합을 위한 통합교육 방법 ⑴ 비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장애이해 활동 ① 장애인에 대한 바른 인식 제공 - 잘못된 인식 : 무섭다, 이상하다, 불쌍하다, 무조건 도와주어야 한다, - 바른 인식 : 우리 모두는 조금씩 다르다. 우리에게 부족한 부분, 잘하는 부분이 모두 다른 것처럼 장애인 역시 부족한 부분이 우리와 조금 다를뿐이다. 우리 모두가 그런 것처럼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서만 도와주면 된다. 조금 다르지만 우리와 같은 우리반 학생이다. ②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상호작용 촉진: 협력학습, 집단 강화, 또래교수 등의 방법 사용 ③ 장애아동에 대한 정보 제공: 장애학생이 없을 때, 가능한 편견을 갖지 않을만한 범위 내에서 아동의 장애를 알려주고, 필요한 경우에 협동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 2) 교육과정적 통합을 위한 통합교육 방법 : 교수 환경, 교수 활동, 교수 자료, 교수 내용의 수정 ⑴ 교수 환경의 수정 : 조명, 소음정도, 교실의 물리적인 정돈상태, 시각∙ 청각적 정보 입력 정도 의 강도, 교수 자료의 위치 및 접근성 (예: 교실 정리정돈, 학생에게 책상 두 개 주기, 칸막이 책상, 자리 및 짝배치 등) ⑵ 교수 활동의 수정 ① 과제를 작은 단계로 나누는 것. ② 과제의 양을 줄이는 것 ③ 과제를 쉽게 또는 구체적으로 수정하는 것 ④ 과제를 활동 중심적으로 수정하는 것 ⑶ 교수 자료의 수정 ① 조작할 수 있는 교재 ② 구체적인 자료 ③ 녹음자료 사용 (예 : 확대글자, 녹음기로 읽기 과제하기, 남은 부분 가려주기, 계산기로 수학문제 학습하기, 밑줄그어주기, 색깔로 표시해주기 등 ) ⑷ 교수 내용의 수정 ① 같은 활동과 같은 교수 목표, 같은 교수 자료 ② 같은 활동의 조금 쉬운 단계, 같은 교수 자료 ③ 같은 활동, 다른 교수 목적 및 교수 자료 ④ 같은 주제, 다른 과제와 다른 교수 목표 ⑤ 다른 주제, 다른 활동 ▷▶▶ 특수학급 교사가 제안하는 장애아동 통합교육 지침 ♠ 장애학생이 소집단의 일원이 될 때 - 그 집단의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보다 불리하다고 생각하게 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장애학생과 소집단이 되는 것을 서로 피하고, 소집단 안의 활동에서 장애학생을 배제시킬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때 장애아동이 있는 집단에게는 규칙을 수정하여 다르게 적용해보세요. 예를 들면 장애학생이 속한 소집단에게는 기본점수를 먼저 누거나, 인원 수를 늘리거나 줄여서 장애아동의 속도가 느린 것을 배려해줄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어떻게 규칙을 수정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상의하고, 그 상의된 규칙을 적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장애학생의 짝을 정할 때 - 장애학생에게도 짝이 있어야 학급생활을 할 때 도움이 되며 다른 학생들도 따로 취급하지 않고 학급의 구성원으로 인정하게 됩니다. 학급의 아동들과 이야기를 나누어보면 장애학생에게 특별히 잘해주거나 관심을 보이는 학생을 찾을 수 있고, 짝을 바꾸어보았을 때 장애학생과 잘 맞는 학생을 찾게 될 때도 있습니다. 장애학생과 짝이 되었다고 해어 지나치게 칭찬을 해 주면 스스로가 좋아서 했다가도 외적인 강화에 의한 것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장애학생의 짝이 된 학생의 어려운 점은 일기에 쓰게 하거나 교사에게 수시로 상담하도록 할 수 있게 관심을 두어주세요. ♠ 장애학생을 위한 배려 - 장애학생에게 특별한 배려가 필요하지만, 지나쳐서도 안됩니다. 일단 다른학생들은 교사가 장애학생을 학급의 일원으로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나 무조건 받아주거나 편을 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비장애학생과 기준은 다르더라도 일관되게 학급의 규칙을 적용해야 합니다. 학생에게 조금의 진보가 있을 때 아낌없이 칭찬해주시고. 잘못할 때에는 다른 학생이 잘못할 때처럼 함께 혼내주세요. ♠ 학급의 행사에 참여할 때 - 장애학생이 특수학급에 가서 공부를 하더라도 원적학급은 일반학급입니다. 교과목 통합은 어렵지만 학급의 특별한 행사에서는 장애학생이 참여할 수 있게 해 주세요. 학급 마무리 잔치나 오락시간, 연극이나 실습, 현장학습 등.. 통합시간이 아니라도 이러한 특별 행사 때에 짝이 부르러 오면 장애학생이 얼마나 좋아하고 기뻐하는지 모른답니다. ^^ ♠ 알림장과 준비물 - 장애학생들이 알림장을 쓰지 못하여 준비물을 챙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가지의 이유죠. 알림장을 받아쓰거나 옮겨쓸 능력이 부족하거나, 알림장을 쓰는 시간에 학급에 없는 경우(귀가나 특수학급에 있는 경우)입니다. 알림장을 전담하여 써주거나 준비물을 알려주는 역할의 짝궁을 만들어주는 것은 어떨까요? ♠ 1인 1역을 주세요 - 학급에서 매일 일어나는 일, 규칙적인 일 가운데 하나의 역할이 장애학생에게 주어지면 장애학생도 소속감을 가질 수 있으며 친구들도 장애학생을 학급의 일원으로 느끼게 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잘 하지 못하더라도, 습관이 되면 비장애학생 못지 않게 기쁘게, 성실하게 자신의 역할을 다 하게 될 것이랍니다. ♠ 아침자습 - 아침시간은 하루 중 참 중요한 시간입니다. 친구들과 만나서 이야기도 하고 준비물도 챙기고 학급 아침자습도 하고...이런 생생한 아침 시간에 장애학생도 함께 할 수 있다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특수교사가 준비한 아침자습을 교실에서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구요. ♠ 숙제와 일기 - 장애학생은 일반학급을 처음에는 낯설어하지만 익숙해지면 무척 가고 싶어합니다. 선생님도 일반학급선생님을 더 좋아하고 더 절대적으로 따르는 경향이 있지요. 따라서 일기나 숙제도 담임선생님이 검사해주시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따라서 일기나 숙제 등을 내 주시고 가끔씩 검사를 해 주시면 학생이 더욱더 즐겁게 일기를 쓰게 될 수 있을 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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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원경 | 12.04.03 조회:430
    함께하는 학부모 연수 - 성희롱, 성폭력, 양성평등
    1.배경 매스컴에 발표 된 학생 관련 성폭력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어 사회적으로 큰 우려를 낳고 있으며, 사건의 내용도 매우 충격적이고 심각함 ❍ 학생 관련 성폭력 사건은 가해자뿐만 아니라 피해자인 학생의 학업능력과 신체적, 심리적 상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특히 가해 또는 피해 학생이 소속된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건전한 학교생활을 저해함 학부모님의 관심 필요성 - 성폭력은 범죄행위이며,가해자와 피해자 모두에게 심리적․신체적으로 심각한 피해를 가져오기 때문에 학부모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도가 필요함 성폭력 피해 상담 및 ONE-STOP 지원센터 ◈ 여성 긴급 전화 『1366』(시․도 권역별 설치) 가정폭력, 성폭력, 성매매 등으로 긴급한 구조, 보호 또는 상담을 필요로 하는 여성 전화 상담, 65일 24시간 운영 ◈ 성폭력 상담소(시․군․구 권역별 설치) 성폭력 피해자를 위한 전문상담소로 피해자에 대한 심리적인 위안뿐만 아니라 응급조치, 법적인 대응, 상담, 법률적 지원등 서비스 제공 ◈ 성폭력 피해자 보호시설 성폭력 피해자의 특별보호를 위한 시설로 피해자의 신체적․정신적 안정및 가정,사회복귀 지원 ◈ ONE-STOP 지원센터(시․도 권역별 지원체제 마련) 여성경찰관, 상담사, 간호사 등이 24시간 상주하면서 성폭력, 가정폭력, 학교폭력, 성매매 피해자들에게 상담․진료․수사․법률 등 통합 서비스 지원 2.성폭력,성희롱 ❍ 성폭력의 유형 성폭행 예) 강간, 강간미수, 강간치상, 특수강간, 의제강간, 준 강간, 장애인강간 성추행 예) 강제추행, 업무상 위력에 의한 추행, 공중밀집장소 내 추행,통신매체이용음란,몰래카메라 성희롱 예) 육체적 행위, 언어적 행위, 시각적 행위, 기타 성적 봉사 강요 성추문 예) 공권력, 고위공직자, 교육자, 성직자 등 사회 지도층 인사 사이버 성폭력 예) 음란 메일을 보내거나 채팅 중 음란한 얘기를 하는 경우 육체적 성희롱 예) 입맞춤, 포옹, 뒤에서 껴안기, 가슴, 엉덩이 등 특정 신체부위를 만지는 행위 언어적 성희롱 예) 음란한 농담, 음담패설, 외모에 대한 성적인 평가, 음란한 내용의 전화통화 시각적 성희롱 예) 외설적 사진, 그림을 보여주는 행위, 음란한 편지, 사진, 그림을 보내는 행위 조건형 성희롱 예) 일자리를 제공해주는 조건으로 성적 행위를 요구하는 경우 등 환경형 성희롱 예) 작업환경에서 저속한 이름으로 여직원을 부르는 행위 등 ❍ 성희롱의 판단 기준 가. 피해자의 관점을 따른다 나. 피해자가 거부의사를 말이나 행동으로 표현했다는 사실 다. 양 당사자가 원하고 상호 협의가 된 성적 관계인가, 아닌가? 라. 단 한 번의 성적 언동이라도 성희롱으로 간주된다 마. 다양한 형태로, 그 유형도 중복되어 나타난다 ❍ 성폭력의 예방지도 ▸ 평소 자기 주장을 분명히 하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 규칙적인 운동과 체력단련을 통해 힘과 자신감을 기른다. ▸ 성에 대한 가치관, 행동범위의 한계에 대해 분명한 결정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예”와 “아니오”가 뒤섞인 태도를 보이지 말고, 의사표현을 분명히 한다. ▸ 불쾌한 성적인 접촉이나 상황에 직면했을 때는 분명한 거부의사를 표시한다. ▸ 평소 성폭력에 대한 충분한 예비지식과 대처방법을 숙지한다. ▸ 음담패설을 삼간다. ▸ 자신이 가는 곳을 주변에 명확히 알린다. ▸ 어디서든 혼자 택시를 타고 집에 올 수 있도록 비상금을 소지, 콜택시의 전화번호를 알고 다닌다. ▸ 택시를 탈 경우는 차번호와 회사명을 알아둔다. 양성평등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지침 󰋮평등한 부부의 모습을 보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자녀들에게 평등하게 서로 독립적으로 협동하면서 사는 모습을 보여주십시오. 평등하고 민주적인 가정을 이룬 부모 밑에서 자란 자녀는 어른이 되어도 행복하고 수평적이며 민주적인 인간 관계를 배우며 자라게 됩니다. 󰋮 양성평등의식 향상을 위한 성 중립적인 교육이 필요합니다. ▸“여자는 얌전해야지!”,“남자가 왜 그래!” 등 성차별적인 언행으로 인해, 모든 일에 가능성을 가지고 도전해야 하는 자녀들의 행동에 제약을 두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이런 언행들이 행동을 고정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 가정생활의 영위, 자녀양육은 남여 공동책임이란 점을 인식하고, 21세기는 성별보다 개인 능력의 차이가 더 크다는 점을 인식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 진로, 학업선택, 클럽활동 선택 시 남자와 여자의 영역이 따로 있다는 고정관념이 잘못되었다고 가르치시고, 자녀의 선택을 존중하여 격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의 인간상은 전통적인 성 역할에 얽매인 사람이 아니라 기존의 고정된 틀에서 벗어나 자신의 의지와 노력으로 자신의 삶을 자유롭게 결정하는 사람입니다. 우리 자녀들이 이런 올바른 생각을 가지고 사회 여러 분야에서 활약하게 될 날을 기대해 봅니다.
  • 총회
    조원경 | 12.04.03 조회:444
    학부모 총회
    2012년 학부모 총회가 3월 23일 무룡초등학교 청솔관에서 열렸습니다. 많은 학부모님의 사랑과 관심 속에 하모니 무룡초등학교 학부모회가 멋진 도약을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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